Steam에서 9월 2일 발매된 "쿠키 클리커 (Cookie Clicker)"가 매우 순조로운 판매와 평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Steam 동시 접속자 수에서 플랫폼 상위에 올라가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앞으로 더욱 인기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쿠키 클리커 (Cookie Clicker)"은 2013 년에 출시된 웹 게임이며, Orteil씨와 Julien Thiennot 씨가 개발하고 Opti 씨가 호스팅 및 사무를 담당하여 현재까지 운영과 업데이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쿠키 클리커 (Cookie Clicker)"는 소위 클리커 게임의 원조로서 붐이라고 부를 정도로 인기를 얻었으며, 이 작품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수 발매되고 있습니다. 본작은 이번 Steam 버전이 출시되면서, 다시 인기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 (2021년 9월 1일) Steam에서 이 작품은 최대 동시 접속자 수 4만 7000명이 넘는 숫자를 보이고 있고 ( Steam Charts ). 이 숫자는 플랫폼 전체에서 봐도 TOP 15 안에 있는 상위권에 속해 있으며, 출시 직후이지만 플레이어 수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작이 출시된 직후 많은 플레이어를 모은 배경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본작은 무료 웹 게임으로 이미 많은 플레이어 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어서, 본작의 발표 및 출시 후 SNS에서는 이 작품에 대해 '그동안 그리웠다'라는 목소리 가 다수 전해졌었습니다. 한때 무료로 즐겁게 플레이했던 감사의 의미로 Steam 버전을 구입하는 사용자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그런 증거이며, 이런 소문이 퍼져 기존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것만으로도 "쿠키 클리커 (Cookie Clicker)"를 몰랐던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자극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본작의 컨셉도 동시 접속자 수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작은 방치 게임으로 기본적으로 게임을 켠 채 게임이 자동 진행이 되기 때문에, PC 메모리나 CPU 등의 자원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다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가끔씩 확인만 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플레이시 게임을 시작하고, 플레이가 끝나면 종료하는 많은 다른 게임들과 달리 "그저 플레이를 시작만 했을 뿐"이라는 의미에서 많은 이용자가 동시 접속자에 반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자나깨나 오랫동안 쿠키를 생산하고 있는 채로 게임을 켜놓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동시 접속자가 많아 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는 것 입니다.
해당 게임에는 '헤럴드'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시켜 나가는 것으로 헤럴드 시스템에서 보너스가 잠금 해제되어 헤럴드의 수에 따라 쿠키의 생산량이 오르게 됩니다. 웹 브라우저 버전에서는 헤럴드가 크리에이터 지원 사이트 Patreon 지원자 수에 따라 증감하는 구조였는데, Steam 버전에서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헤럴드가 증감하도록 되어 있어서 상시 상한 인 100 (1 만 플레이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본작의 호평으로부터 미루어 볼 때 당분간은 헤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54400/Cookie_Clicker/
"쿠키 클리커 (Cookie Clicker)"은 PC ( Steam )에서 발매 중이며, 가격은 5,500원 한국어 자막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출처:Automaton-media